라인하르트 형제와 위스콘신의 돌팔이들- 마지막회 by self_fish

라인하르트 형제와 위스콘신의 돌팔이들(1/3)

라인하르트 형제와 위스콘신의 돌팔이들(2/3)


위스콘신 주지사 J. O. 데이비슨에게 라인하르트의 의료 시술에 관한 조사 책임자에 임명됐음을 알리는 

밀워키 카운티의 지방검사 프란시스 E. 맥가번의 편지

(2편에 이어서...)

의학의 표준화와 전문화를 향한 움직임은 돌팔이 의사들에겐 폄하와 모방으로 동시에 다가오는 어떤 것이었다. 많은 돌팔이가 정규 의사들의 방법을 따라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전문 학술지에 논문을 기고하고, 의학 전문용어를 사용하고, 과학적으로 들리는 이름을 붙여 약을 팔았다. 그러나 돌팔이들만 유사 치료제를 판 것은 아니다. 일부 정규 의사들도 <후퍼스 박사의 여성용 알약>과 <제임스 박사의 해열 분말>처럼 자기 브랜드의 약을 가지고 있었다. 일부 돌팔이들은 합법적인 의사의 이름을 조금 변형하여 사용하거나 최근 사망했지만, 아직 의학 안내서에는 수록된 의사의 이름을 도용했다. 동시에 많은 돌팔이는 주류 의학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여기에 공감하는 이들은 의학 기관의 오만함에 대한 민주주의적 저항으로 돌팔이를 바라보았다. 돌팔이들은 사혈과 하제(설사약)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정규 의사들을 비판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19세기에 널리 사용되었다. 돌팔이들은 의학 기관의 엘리트주의를 맹렬히 비난했다. 정규 의사들은 대중적인 관심에 무심했지만, 일부 돌팔이들은 인기 있는 민간신앙으로 자신을 내세웠다. 그들 대부분은 자신들의 무대에서 일상적인 말로 일반인들에게 호소했다.

위스콘신 의학 연구소와 완벽한 전문가는 라인하르트 형제를 위해 경탄스럽게도 수익성 있는 노력을 보여주었다. 비록 1906년 한 해 수익이기는 하지만, 회계 장부에는 그들이 48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34,357.40달러를 벌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한 사람당 평균 71달러인데, 오늘날의 가치로 환산하면 1,500달러 이상이다. 정치적 수완으로 무장한 수익성은 라인하르트 형제를 더욱더 멈추지 않게 만들었다.

1897년에 위스콘신은 마침내 의료허가제를 통과시켜 이를 관리하는 위스콘신 의료 심사 위원회를 만들었다. 다른 주에서처럼, 의학 학위나 의학 시험을 성공적으로 이수해야만 위스콘신에서 허가증을 취득할 수 있었다. 1905년에 의료심사 위원회는 비전문적인 행위로 고발당한 의사의 허가증과 허위로 자격증을 획득한 이들을 내쫓을 수 있게 이를 취소할 수 있는 권한을 위임받았다. 그러나 위원회의 새로운 권한에 대한 강한 반대로 인해 비록 대부분 주에서는 심사위원회에 철회 권한이 있었음에도, 위스콘신은 법정으로 이 권한을 이양했다. 그 변화는 위스콘신 법정에 업무가 폭증하는 결과를 낳았다. 왜냐하면, 그 법은 합법적인 의료 행위로 여겨지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규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모든 기술적이고 세부적인 사항들이 법정에서 공방 거리가 되었고, 허가증 취소에 해당하기란 거의 불가능했다. 당시 변호사 엄브레이트(A. C. Umbreit)는 “돌팔이들의 느릿함이 우리를 추월하게 하였다”라고 말했다.

의료심사 위원회에 저항해 위스콘신 신문협회에 로비를 펼치던 중 라인하르트 형제가 딱 원하던 일이 일어났다. 1906년 8월에 라인하르트의 법률 및 광고 대리인인 윌슨(A. J. Wilson)은 위스콘신 신문협회의 협회장에게 미시간 주에서 주 대법원이 미시간 의료 위원회의 권한을 취소한 일을 논했으면 하는 편지를 썼다. 신문은 의료광고로 수백 달러를 벌어들이기 때문에 돌팔이들의 광고 지원에 재정적 관심이 있었다. 위스콘신 신문 위원회의 승인으로 라인하르트 형제는 협회 변호사에게 의료 위원회의 취소 권한을 부정하는 로비를 위한 비용을 지급하였다.

라인하르트 형제는 그들의 사업에 위협을 주는 어떤 정치적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졌다. 그들은 의료 합법화를 위한 법 제정을 지지하는 정치 후보자를 낙선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의료사기를 밝히는 운동을 주도한 밀워키 지방 검사 프란시스 에드워드 맥가번(Francis Edward McGovern)-훗날 위스콘신 주지사가 된다-은 그들의 목표가 되었다. 맥가번은 마침내 “상식과 도덕”을 위협하는 라인하르트 형제에 대해 즉각적인 조처를 하도록 위스콘신 주지사 제임스 데이비슨(James Davidson)을 설득했다.

라인하르트 형제 역시 윌슨에게 출판의 자유를 위협하는, 넓게 보면 의료 광고를 제한하는 어떠한 법률에도 반대하도록 신문 편집자를 설득하는 편지를 쓰게 했다. 그런데도 위스콘신 주는 1907년에 성병과 성적 질환 치료에 관한 광고를 금지하는 법률을 통과시켰다. 라인하르트 형제는 위원들을 통제하기 위해 심지어 주 의료 심사 위원회에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노력했다.

라인하르트 형제는 치료를 만족스러워 한 수백 명의 환자를 내세웠지만, 모든 환자가 그랬던 것은 아니었다. 많은 사람이 거의 효과가 없는 치료로 지난 몇 해 동안 거액의 돈을 날렸다. 환자가 돈이 떨어지면, 라인하르트 형제는 완치를 선언하고 그들이 다시 오려고 해도 되돌려 보냈다. 만약 환자가 자신의 요구를 강하게 주장하기 위해 변호사를 대동하면, 라인하르트 형제는 대부분 합의를 하고 돈 일부를 돌려주었다. 한 남자는 전기 벨트와 등 부목을 포함한 “성적 쇠약”을 치료하는데 500달러 이상을 지급한 후에도 “치료를 위한 충분한 비용을 낸 후에야 몸에 있는 모든 질환을 치료하겠습니다.”라는 말을 라인하르트 형제에게 들었다. 라인하르트 형제는 문을 잠그고 그에게 치료를 위해 추가로 100달러를 내지 않으면 보내주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수중에 있는 80달러를 모두 건넨 후에야 풀려날 수 있었지만, 추가적인 치료는 모두 중단되었다.

이런 소식과 다른 사례들이 위스콘신 법무부 장관 라파예트 스터데반트(Lafayette Sturdevant)의 귀에 들어왔고, 그는 라인하르트 형제와 완벽한 전문가를 저지하기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1906년 봄, 위스콘신 의료심사위원회는 라인하르트 형제를 조사하기 위해 변호사 엄브레이트를 고용했다. 엄브레이트는 라인하르트 형제를 조치하도록 주 정부를 설득한 밀워키 지방 검사 맥가번에게 6개월간의 조사 결과를 제출했다. 1906년 12월 28일, 그들의 회사 설립허가서 이외의 행위를 한 것에 대한 조치로 즉각적인 금지 명령이 위스콘신 의학 연구소와 완벽한 전문가에게 내려졌다. 그러나 라인하르트 형제는 주 정부보다 한발 앞섰다. 지방 검사의 사무실 내부 정보원이 그 상황을 라인하르트 형제에게 알렸는데, 심지어 명령서에 사인하기도 전에 증거가 될 수 있는 가족과 직원 모두를 위스콘신 주 밖으로 내보냈다. 월러스와 윌리스는 법원 명령을 알자마자 금지 명령을 면하게 해줄 유능한 변호사를 고용하고 위스콘신을 떠나 미네소타를 향했다. 다른 모든 사람이 주 관할권 밖에 있는 상황에서 F. A. H. 라인하르트는 그들을 상대로 명령서를 받기 위해 밀워키에서 나타났고, 대중을 속이는 데 공모한 혐의로 즉각적으로 체포되었다. 금지 명령에도 불구하고 F. A. H. 는 우회하는 방법으로 사업을 굴리려고 시도했고, 곧 법정 모독으로 150달러의 벌금을 물었다.

그들을 상대로 더한 행동을 취하기 전에 대부분이 라인하르트의 가족이었던 위스콘신 의학 연구소와 완벽한 전문가의 주주들은 사업체를 해체하고, 법원 명령이 시작되기 전에 주 정부에 해산서를 제출했다. 사업체가 더는 존재하지 않자, 법원은 그들에 대한 민사상의 행동을 포기했다. 그러나 주 정부는 한가지 이점을 얻었다. 라인하르트 형제는 직원과 중심인물들이 주 바깥에 있는 상황이었기에 사업체를 가장하여 사업을 계속할 수 없었다.

F. A. H. 와 윌리스, 월러스, A. J. 윌슨에 대한 민사 소송에 기인하여 형사 소송은 주 정부 변호사의 역할로서 엄브레이트와 함께 고삐를 늦추지 않고 계속됐다. 주 정부로서는 불행히도, 증거를 획득하고 조사하기 위해 의료 조사 위원회에서 고용한 사무원들은라인하르트 형제를 위해 일했고, 위원회의 동태가 매일 그들에게 보고되었다.

민사 고발이 중단되자 라인하르트 형제들은 비법인으로 원래 이름인 위스콘신 의학 연구소의 문을 다시 열었다. 위스콘신에 아직 남아있던 유일한 가족인 F. A. H. 라인하르트가 사업을 진행했다. 그는 곧 연구소 광고를 냈고 의사를 사칭한 죄로 기소되었다. 위법이 드러났고, 그는 50달러의 벌금을 물었다. 이어서 여러 광고가 에드먼즈라는 이름의 허가된 의사의 이름으로 신문 광고에 실렸고 엄브레이트는 이 사람을 “너무 술에 취해 고장 난 의사”라고 불렀다.

F. A. H 라인하르트를 상대로 한 형사 소송은 1907년 4월 22일에 결론이 났다. 12주간의 공판과 24명의 목격자 후에 F. A. H는 유죄가 판결되고 500달러의 벌금이 선고되었다. 항소는 또 다른 벌금만을 초래했다. 그러나 사업을 통해 100,000달러 이상을 벌여 들었기 때문에 수백 달러의 벌금은 라인하르트 형제에게는 전혀 가혹하지 않았다. 그들이 원한 건 오직 감옥 밖에 있는 것이었다.

윌리스와 월러스에 대한 사례들은 입증이 더 어려웠다. 재판과 관련하여 미네소타에서 위스콘신으로 형제들을 데려올 범죄인도 영장은 형제들이 미네소타 주 세인트폴 시에서 인신보호 신청 절차를 시작하면서 실패했다. 미네소타 법무부 장관은 도움을 주려 노력했고, 라인하르트 형제를 확실히 인도하기 위해 위스콘신에 대리인을 요청했다. 불행히도 위스콘신은 그 출장비를 지급할 돈이 없었다. 그래서 라인하르트 형제는 유리한 결정을 받았다. 그들은 마침내 석방되었고, 최종적으로 그들의 행동으로 위스콘신에서 결코 고발되지 않았다.

1908년 7월에 밀워키 카운티 지방 검사는 최종 합의에 도달했다. 그들 형제에 대한 형사 고발은 중단되었고 이미 모든 관심과 목적은 식어버렸기에 범죄인 인도 요구는 공식적으로 거둬들였다. 그러나 월리스와 윌리스, 그리고 F. A. H. 형제들은 두 번 다시 위스콘신에서 어떠한 의료 사업에 참여하거나 진행하는 것이 마침내 금지되었다.

라인하르트 형제와 그보다 덜한 돌팔이들에 대한 그러한 조치의 결과로서 1906년에 본격적으로 더 엄격한 의료법을 시행하기 시작했다. 최초로 새로운 법이 “구체적이고 오해의 여지가 없는 정의”로 의학에 도움을 주기까지 그중 일부가 이미 의학책에 관한 법령과 규칙을 강화하여 시행되었다. 성적 질환 치료 광고는 1907년에 경범죄로 규정되어 수감과 벌금형에 처할 수 있었다. 국가적으로, 1906년에 주 사이의 통상 거래에서 정직한 식품 표기를 요구하고 음식과 약에 불순물을 섞는 행위를 금지하는 순식량약품조례(pure food and drug act)는 유사 약품을 퍼트리는 돌팔이들에게 일격을 가했다. 위스콘신 의료 조사 위원회의 W. T. 살레스와 J. V. 스티븐스는 1908년 보고서에서 최근 제정된 의료법이 위스콘신 의학 연구소를 폐쇄하는 데 중요했음이 입증되었다고 선언했다: “이러한 사기꾼들을 주 밖으로 쫓아냈고, 그들은 결코 다시금 비도덕적인 사업을 벌이거나 시도할 수 없게 규정해놓았다.” 미의사회(American Medical Association)조차 라인하르트 형제의 사례에 대한 결과를 축하하며 위스콘신 의학 연구소를 마침에 폐쇄시킨 끈기에 대해 위스콘신 의료 조사 위원회를 칭찬했다.

 

1954년 위스콘신 론 록의 케네스 크룩이 운영한 우라늄 터널에 들어가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

의료 규제와 허가제가 증가하는 와중에도, 돌팔이들은 오늘날에도 환상적이라고 주장하는 “치료 약”을 계속 퍼뜨리고 있다. 20세기 초에 약품 규제의 증가는 소비용 의약품의 감소와 20세기에 관한 글들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의문스런 의료 장비의 증가를 이끌었다. 예를 들어, 1954년 론 록(미국 아이오와주 코수스 카운티에 있는 도시)의 거주하는 케네스 크룩(Kenneth Crook)은 오래된 상점 앞마당에 우라늄 터널을 만들었다. 낮은 등급의 우라늄을 가루로 만들어 일렬로 늘어세우고, 환자들은 1달러를 내고 앉아서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방사선을 흡수했다. 곧 하루 200명 이상이 이를 체험하겠다고 몰려왔고, 20개의 위스콘신 카운티에서 모방자들이 등장했다. 비록 위스콘신주는 재빨리 허가증 없이 의료 행위를 한 크룩을 기소하고 미국 정부는 크룩의 주(state) 간 우라늄 수송을 중단시켰지만, 우라늄 터널은 라인하르트 형제가 50년 전에 주었던 것-우리를 아프게 하는 것들이 가능한 더 빨리 치료되기를 원했던 것-과 마찬가지의 것들로 채워졌다.

돌팔이는 오늘날에도 잘 살아남았다. 왜냐하면 백 년도 전에 라인하르트 형제가 사람들을 움직였던 것과 같은 공포와 불안이 우리 안에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비록 의학은 과거보다 더 엄격하게 규제되고, 의사들은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주는 도구와 지식으로 더 많이 무장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완치를 약속하는 것에 대한 안심과 편안함, 다양한 유형의 치료법을 갈구하고 있다. 의사들처럼 라인하르트 형제와 다른 돌팔이들은 매일 삶 일부에선 흔하지만, 질병의 증상으로서는 드물게,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불편한 정신과 신체 감각에 대한 인간 생리학의 깊은 이해를 보였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도움을 원하는 불안해하는 사람들을 노리는 데 이 지식을 이용했다. 많은 이들이 돌팔이로부터 “치료”를 받은 후 더 나아진 느낌을 받았다면, 그건 권위 있는 사람이 건강해질 것이라고 말하는 것에 강력한 효험을 느꼈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런 사람들에게 돌팔이들은 실제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줄 것이다. (번역 김명호)


-출처-

JANIK, ERIKA, and MATTHEW B. JENSEN. "GIVING THEM WHAT THEY WANT: THE REINHARDTS AND QUACK MEDICINE IN WISCONSIN." The Wisconsin Magazine of History 94.4 (2011): 28-41.



덧글

  • 남극까치 2016/10/05 16:35 # 삭제 답글

    정말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 self_fish 2016/10/05 19:18 #

    재밌게 읽으셨다니 기쁩니다 ^^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