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시 포셋과 잃어버린 도시 Z by self_fish

최근 개봉한 영화 잃어버린 도시 Z의 주인공 퍼시 해리슨 포셋(Percy Harrison Fawcett) 대령은 아마존 깊은 곳에 존재했다고 여겨지는 잃어버린 도시 “Z”를 찾아 브라질의 정글로 들어가 흔적도 없이 사라진 인물이다.

1차대전 당시 영국군 포병으로 근무했던 퍼시 포셋은 아마존에서 6건의 지도제작 탐사로 명성을 높였다. 그는 이 활약으로 왕립 지리학회(Royal Geographical Society)에서 권위있는 메달을 수여받았으며, 그 영웅담은 아서 코난 도일 경이 1912년에 발표한 “잃어버린 세계”에 영감을 주기도 하였다.

포셋은 함께 여행했던 원주민 인디언을 통해 아마존 깊숙한 곳에 진보한 문명을 가진 고대 도시가 있었다는 이론을 주장했다. 유럽 정복자들이 남긴 기록과 포르투갈의 사냥꾼이 1753년에 남긴 글에 등장하는 크고 웅장한 석조건물로 된 도시 이야기를 보며 그는 더욱 확신하게 된다. 포셋은 그 도시를 “Z” 라고 불렀다. 1920년대 초에 두 번의 탐사를 떠났지만 열악한 날씨, 고열 및 탈진으로 인해 모두 실패했다. 3번째 탐사를 위한 자금을 확보하기까지는 3년 이상이 걸렸다. 그는 헛고생을 자처한다는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57세의 나이에 다시 탐험을 시작했다.

그의 마지막이 되었던 탐험에는 그의 이론에 열광했던 21살의 아들 잭과 잭의 친구 롤리 리멜(Raleigh Rimell)이 함께했다. 세 명은 1925년 뉴저지에서 항해를 시작했고, 1925년 4월 20일에 이르러 정글에 첫 발을 내딛었다. 그들은 빽빽한 관목, 피라니아가 가득한 강, 적대적인 원주민을 비롯해 엄청난 모기때에 시달리며 힘겹게 이동했다.

5월 29일에 그들은 “Dead Horse Camp”에 도착해 지친 말과 원주민 가이드를 전초기지로 되돌려 보냈다. 그들 편으로 보낸 메세지를 마지막으로 포셋 일행은 정글 속으로 사라졌다. 소식이 끊어진지 2년이 지나자 포셋 일행이 죽었다는 추측 기사와 당혹스런 소문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포셋이 정글에서 원주민들과 살고 있다고 주장,인디언들에게 포로로 잡혀 있다는 주장, 혹은 그가 싱구( Xingu)강 인근의 식인종 족장이 되었다는 주장이었다.

1928년 영국 왕립 지질학회의 조지 밀러 디오트(George Miller Dyott)가 포셋 일행을 찾기 위한 첫 번째 탐험을 시작했다. 그는 포셋 일행이 죽었다고 확신했지만, 아무런 증거도, 시체도 찾지 못했다. 포셋의 부인 니나 포셋은 죽을 때까지 아들과 남편을 기다렸다.

포셋의 실종을 둘러싼 수수께끼는 다른 이들을 아마존으로 유혹했다. 명성을 찾아 아마존으로 들어간 탐험가 중 100여명 정도가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며, 일부는 포셋의 뒤를 이어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1996년에는 부유한 사업가였던 제임스 린치(James Lynch)가 이끄는 팀이 아마존 인디언에 붙잡히기도 했다. 그들은 30,000 달러 상당의 장비를 포기하고 간신히 목숨만 구했다.

포셋 일행에게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연구자들은 말라리와 기생충 감염부터 기아, 익사 및 재규어의 공격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들이 그들의 실종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심지어 어떤 이는 오랫동안 신비주의에 관심을 가졌던 포셋이 정글에서 의도적으로 모습을 감추고서 오컬트 집단을 세웠다고 이야기했다.

2005년에 기자였던 데이비드 그랜은 포셋의 경로를 따라 아마존을 탐험하면서 새로운 실마리를 발견했다. 카라팔로스(Kalapalos) 인디언 부족에게서 탐험가와의 만남이 구전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카라팔로스 부족에 의하면 포셋은 경고를 무시하고 “사나운 인디언”이라 부르는 전투적인 종족의 영역으로 이동했다고 한다. 백인들이 돌아오지 않자 칼라팔로스 부족은 그들이 매복한 인디언들에게 살해되었다고 결론지었다.

비록 포셋의 마지막 운명이 어떠했는지 결코 알아낼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최근의 고고학 연구는 포셋의 “Z”가 결코 환상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많은 고고학자들은 유럽인들이 도착하기 수세기 전에도 아마존에는 수십개의 발달한 정착지가 있었다고 믿고 있다. 발굴 조사에서 흙으로 만든 방벽, 복잡한 도로망, 수 천 명의 주민들이 거주했을 정도의 넓은 도시의 폐허가 발견됐다. 그 지역 중 일부는 마토 그로소 (Mato Grosso)의 깊숙한 곳에 자리잡고 있다. 마토 그로소는 포셋이 잃어버린 도시 Z를 찾고자 했던 바로 그 지역이다.

-출처-
http://www.history.com/news/explorer-percy-fawcett-disappears-in-the-amazon
저장

덧글

  • 길가던 공대생 2017/10/11 13:36 # 삭제 답글

    잘 읽었습니다. 번역 감사합니다.
  • self_fish 2017/10/12 14:24 #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