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계가 알츠하이머 연구를 포기했다고? by self_fish

오늘 알츠하이머가 질병이 아닌 노화의 결과라고 결론 내리고 그에 관한 연구를 중단하고 있으며 연구비도 삭감되고 있다는 짤방이 화제던데...인류가 언제부터 그렇게 고분고분 순응하며 살았던 생물이었다고 이런 짤방을 믿는가~!

짤방 출처(http://bbs.ruliweb.com/best/board/300143/read/42087751)

영상의 출처도 없는 저란 짤방은 저리 치우고, 바다 건너 나름 괜찮은 과학잡지인 뉴사이언티스트의 2019년 2월호에 실린 알츠하이머에 대한 최신 연구를 소개한 따끈따끈한 기사를 살펴보자. 

We may finally know what causes Alzheimer’s – and how to stop it
(https://www.newscientist.com/article/2191814-we-may-finally-know-what-causes-alzheimers-and-how-to-stop-it/)

제목만 봐도 연구를 중단하긴 커녕 반드시 끝장낼거라는 오기마저 느껴진다.  

기사를 요약하면,

알츠하이머 뇌에는 아밀로이드와 타우라고 불리는 두 종류의 단백질이 축적되어 있다. 그 중 아밀로이드는 끈적한 플라크를 만들었기 때문에 범인으로 의심되어 요넘을 제거하는데 집중했다. 그러나 계속 죽을 쒔고, 아밀로이드 범인설에 근거가 부족하다는 연구 결과들만 계속 쌓이며 연구자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았다.

한편 2016년 한 연구에서 아밀로이드가 만든 그 끈적한 물질은 뇌에 침입한 박테리아에 대한 방어기작이란 것이 밝혀졌다. 그 박테리아는 P뭐시기( Porphyromonas gingivalis)로 우리 입안에 흔히 있는 세균임. 요놈이 잇몸염증이나 입안의 작은 상처를 통해 혈관으로 들어와 뇌까지 쳐들어오는 것으로 추정한다. 

물론 이런 불한당을 걸러주는 혈뇌장벽이 있지만 P뭐시기는 백혈구 세포와 혈관을 둘러싼 세포에 침입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개구멍으로 뇌까지 침투하는 것 같았다. 뇌에 도착한 P머시기에 아밀로이드가 반응해 방출한 끈적한 물질이나 다른 면역반응으로 인한 염증으로 뉴런이 죽어서 알츠하이머가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한다.

이 세균설은 유전적 요인과도 충돌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알츠하이머와 관련된 변이 유전자가 면역 단백질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즘 P머시기를 죽이는 백신 개발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이 백신은 알츠하이머 예방에 실패한다 해도 잇몸질환 예방에는 효과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에도 얻는 것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알츠하이머는 하나가 아닌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한 것 같지만 여튼 아밀로이드 가설이 흔들리는 지금 세균설은 새로운 단서이자 연구의 전환점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기사는 끝을 맺고 있다. 

요렇게 과학자들은 단념하지 않고 지금도 알츠하이머 치료를 위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으며 입안 세균을 열심히 조지고 있는 중이다.

덧글

  • 곰돌군 2019/04/25 08:45 # 답글

    어쨋든 잇몸은 튼튼해 집니다! 개이득!
  • dd 2019/04/25 08:46 # 삭제 답글

    저런 정체모를 짤방에 사람들이 현혹당하는거 보니 참 안쓰럽습니다
  • RuBisCO 2019/04/25 09:56 # 답글

    저 짤방 그나마도 가짜더군요. 뭐 여하간 MAB 계열은 다 망했고 타우 계열도 불확실할지언정 사람들이 치매 치료를 포기할리가 없는데 말이죠. 당장 인류 역사 수천년동안 치료약이 안나온 탈모도 포기를 안하는 판에.
  • 명탐정 호성 2019/04/25 10:32 # 답글

    다행이군
  • 산마로 2019/04/25 11:12 # 삭제 답글

    질병과 노화를 구분하는 것도 말이 안되죠. 전염병을 제외한 병 중 대부분은 노화로 인한 것인데 그걸 완전히 포기하는 경우가 있는지 모르겠어요
  • 데지코 2019/04/25 11:13 # 삭제 답글

    이해를 다르게 해야해요
    질병 ->노화로 되면 노화방지를 위한 연구로 넘어가는겁니다. 연구의 방향성이 바뀌는 거지 포기가 아니에요

    질병 연구는 비정상 상태를 정상으로 돌리는 연구라 원인을 찾고 정상 상태로 치료하러 덤비는거고 , 노화 관련 연구 노화라는 신체 기전에 끼여들어 노화를 늦추는 혹은 중지 시키는 연구를 하게 되는거죠.
  • 로그온티어 2019/04/25 12:45 # 답글

    제가 치매유전자가 있어서 절망적인 결말이 되나 싶었는데, 이거 다행이네요.
  • 함부르거 2019/05/07 16:06 # 답글

    수익이 얼마나 대단할 지 상상하기도 힘든데 포기할 리가 없죠. 불후의 명성과 영광은 덤이구요. ㅎㅎㅎ
댓글 입력 영역